누가 20대에게 손가락질을 하는가

‘시대정신이 사라진 20대’에 대하여.

지금의 20대를 향해 ‘시대정신이 없는 게 시대정신’인 세대라고들 한다. 산업화와 민주화라는 소명을 공유했던 선배 세대와는 달리 뚜렷한 공통의 목표가 없고, 탈 정치화가 가속화 된 세대이기 때문이다.

주위를 돌아보면 20대의 탈 정치화에 대해서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SNS에서 정치적인 의견을 표출하고, 목소리를 내는 20대는 극소수다. 대부분의 20대는 정치와 운동, 투쟁과 같은 단어에 아예 관심이 없다.

나는 또래 중에서는 정치와 사회 운동에 관심이 적지 않은 편이고, 기회가 주어지는 곳에서 목소리를 내는 걸 주저하지 않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독서는 물론이고, SNS에서도 화제가 되는 필자들과 친구를 맺고 잡식성 읽기를 끊임없이 해왔다. 내 페이스북 친구들의 스펙트럼이 극우에서 극좌까지 다양한 것도 우연이 아니라 노력의 결과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공허함을 느끼게 됐다.

20대 중에서 정치와 사회 문제로 목소리를 높이는 이들은 극소수이고, 그 목소리는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사실 페이스북이라는 텍스트 기반의 플랫폼에 남아있는 20대도 얼마 없다. 대부분 인스타그램이라는 이미지 기반의 SNS를 사용하고 있고, 짧은 글과 해쉬태그로 자신의 감상을 표출하는 게 전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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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일상 사진과 한 두 문장의 짧은 글, #해쉬태그로 소통하는 이미지 위주의 SNS. (이미지 출처: 가수 ‘도끼’ 인스타그램)

 

 

누가 무슨 자격으로 20대에게 꼰대질을 하는가?

이런 분위기에서 정치권이 20대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할 리 없다.

그나마 여당에는 얼굴 마담이라고 해도 이준석과 손수조라는 젊은 간판이 있지만, 야당에서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이름을 떠올리긴 힘들다. 아는 사람만 아는 몇 몇 진보 매체의 젊은 필자들을 제외하고, 일반 대중이 알 수 있는 젊은 기수를 키우고 밀어주려는 시도를 했는지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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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준석과 손수조는 얼굴 마담이고, 이들이 청년의 목소리를 충실히 대변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이런 얼굴 마담조차 내세우지 못하는 야당에게 20대가 무슨 기대를 해야 할까. ⓒ 매일경제

20대를 대표하는 얼굴마담 하나 세우지 못하면서 선배들의 꼰대질은 날이 갈수록 심해진다.

투표를 해라, 선거권을 행사하라는 운동은 꼰대질이 아니다.

그러나 ‘젊은이라면 당연히 야당을 찍어야 한다.’거나 ‘선거날 부모님의 주민등록증을 갖고 튀어서 여당 투표를 막아라.’ 따위의 말은 결국 ’20대의 투표율’보다는 ‘우리를 찍어주는 20대의 투표율’에 관심이 있음을 증명할 뿐이다.

게다가 보수화된 20대가 많아지니 선배들의 꼰대질은 단순히 투표를 독려하는 수준을 벗어난다.

‘토익 책 대신 짱돌을 들고 던지라’는 말부터 ‘지금의 20대는 예전 386같은 패기가 없어서 정부가 이 따위다’라는 말까지. 과거의 386에 향수를 느끼는 윗 세대의 꼰대질은 명백하게 ‘특정 진영’을 가르키고 있다.

 

그들은 20대의 정치화에 대해 관심이 없다.

다만 20대가 정치적으로 ‘자기 진영’을 지지해주는 것에만 관심이 있을 따름이고, 당연히 20대라면 범 야권과 범 진보를 지지해야 한다는 단순한 논리로 무장했을 뿐이다.

공적 연금 개혁 문제만 놓고 봐도 20대와 미래 세대의 목줄을 쥐고 기성 세대의 이익을 대변하는데 급급한 범 야권이 이토록 당당하게 20대의 지지를 요구하고, 다른 생각을 가졌거나 침묵하는 20대에게 꼰대질을 퍼붓는 것.  정도를 넘어 너무 뻔뻔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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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와 미래세대의 희생을 강요하는 쪽은 누구인가? ⓒ 국민연금공단

 

 

세대론으로 규정할 수 없는 20대의 다양한 실상

그런데 주위의 평범한 20대들은 왜 정치에서 벗어나며 시대정신 따위를 개의치 않게 됐을까. 17%에 달한다는 빈곤 청년층은 정치에 관심을 갖는 것조차 사치로 느낄 것이다. 이런 이들에게 윗 세대는 그러니까 더더욱 정치에 관심을 가져서 세상을 바꾸라고 말한다.

차라리 개인의 노력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꼰대들은 ‘힘든 개인 한 사람’을 모욕하고 말지만, 세상을 바꾸지 못하는 20대를 탓하는 진보적인 꼰대들은 ‘세대 전체’를 모욕한다.

생존 자체가 시급한 화두인 빈곤 청년층이 세대적인 모욕을 감수하고 하나의 시대정신으로 똘똘 뭉치리란 기대는 순진하다 못해 멍청하다.

자신들의 시대처럼 짱돌을 들고 데모를 하다가 적당히 졸업해도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취업해 나이가 들면 보수로 사상적 전향을 할 수 있는 만만한 시대가 아니라는 것을 모르는 선배들의 몰염치는 탈 정치화의 불꽃을 더욱 맹렬히 타오르게 만드는 장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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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이 원하는 것은 ‘짱돌을 들고 세상을 바꿔라’는 꼰대질이 아니다. 20대의 정치 참여를 원한다면 닦달만 하지 말고 정치가 20대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걸 먼저 보여주고, 제대로 설득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 한겨레신문

 

 

 

저성장 시대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생존을 도모하는 20대

빈곤 청년층이 아닌, 큰 어려움 없이 4년제 대학을 나와 취업에 성공했거나 취준생으로 살고 있는 대다수의 청년층은 왜 정치에 관심이 없는 것일까?

그들에게 세상은 짱돌을 들고 투쟁해야 할 만큼 엉망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386 집착증에 걸린 윗 세대는 한국을 지옥으로 묘사하지만, 그래서 삼포세대니 88만원 세대니 하는 신조어를 열심히 만들어 청년 세대의 절망을 대변한다고 주장하지만, 빈곤층이 아닌 20대에겐 대한민국이 살만한 나라이기 때문에 투쟁의 동력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버블 경제가 무너진 후 일본의 젊은이들은 주택을 구매하거나 자동차를 사는 일에 관심을 접었다. 대신 소박한 여행과 화초 키우기, 그리고 오타쿠 문화로 표현되는 수많은 서브 컬쳐에 집중하며 저비용으로 다양한 취미를 즐긴다.

주위에서 흔히 만나는 같은 20대 친구들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집을 사는 게 힘들기 때문에, 결혼과 출산과 육아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분노하고 절망하는 20대를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만나기란 정말 힘들다.

대부분은 선배라는 작자들이 만들어낸 88만원 세대나 삼포세대와 같은 절망적인 신조어에 관심이 없다. 상위 20%의 커트라인을 뚫고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 합격한 친구들은 말할 것도 없다. 그들은 싸워야 할 이유를 모른다. 살만하기 때문이다. 살만한데 계속 세상이 지옥이라고 싸워야만 한다고 부추겨봤자 피곤하게 느껴질 뿐이다.

아직 대학에 있거나 취준생으로 사는 20대, 그리고 취업 관문에서 상위 20%에 들지는 못했지만 적정 수준의 연봉을 받는 20대들도 마찬가지다. 연봉이 많지 않아도, 그 연봉으로 집을 사는 게 불가능하고 결혼이나 출산이 어려워도 그들은 크게 개의치 않는다. 지금 세대의 일본 청년들처럼 저비용으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취미를 즐기며 저성장 시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응하고 있다. 좋은 차는 살 수 없어도 좋은 옷을 입고, 적금을 드는 대신 일 년에 한 번 여행을 가거나 꽤 자주 좋은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는다.

괜찮은 연봉을 받는 취업 관문 상위 20%들의 이야기가 아니다. 주위에서 흔하게 마주치는 평범한 20대들 중에 분노와 절망을 표출하는 사람을 찾는 게 쉽지 않다. 당연히 사는 게 쉽지 않겠지만, 대부분 저성장 시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응하며 윗 세대의 선배들에 비해 소소한 즐거움을 찾아 누리는데 탁월하다.

이는 비단 한국만의 현상은 아니다. 앞서 언급한 일본의 사례를 비롯해 미국에서 시작되어 유럽과 아시아 전역으로 뻗어나간 킨포크 열풍도 일상의 소소한 행복에 만족하는 청년들의 정서를 대변하고 있다.

단순히 달관하고 눈높이를 낮추는 게 정답이라는 말은 아니다. 다만 세계적인 저성장이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청년들은 나름의 방식으로 진화해가며 선배들이 경험하지 못한 시대에 적응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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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사토리 세대를 다룬 책, 절망의 나라의 행복한 젊은이들. ⓒ 민음사

 

 

20대를 하나로 묶는 것도, 손가락질 하는 것도 거부한다.

빈곤 청년층은 투쟁 할 여력이 없고, 상위 계층이 아니라 폭넓게 중간 계층에 속하는 청년들은 투쟁 할 이유를 느끼지 못한다. 설령 투쟁의 동기를 찾아도 노골적으로 특정 진영에 대한 지지를 요구하는 선배들의 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20대들이 많다.

20대는 하나의 세대이지만, 하나의 성질로 규정될 수 없다. 그런데 선배들은 20대를 하나의 인격체로 여기며 시대정신의 실종과 탈 정치화를 비웃고, 모욕하기 바쁘다. 성장 과정에서  유독 목소리 큰 386의 정치적 실패를 두 눈으로 보고 자란 지금의 20대들을 자기 진영으로 꼬시고 싶다면 유혹의 기술이라도 뛰어나야 할 것 아닌가.

이준석과 손수조 같은 얼굴마담 하나 제대로 만들지 못하면서 신문 칼럼에 ’20대 개새끼론’이나 올리고 있으니 20대들이 윗 세대의 꼰대질을 ‘취객의 진상’ 정도로 여기는 게 당연하다.

굳이 지금 20대의 시대정신을 말하자면, ‘시대정신 따위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누가 그랬듯 지금의 20대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이고, 10대는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이다. 현 세대가 지나고 다음 세대가 20대가 되면 탈 정치화 성향이 달라질 거라고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는 디지털 네이비트 세대인 지금의 20대보다 개인적인 면모가 훨씬 강하다.

장담하건데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인 지금의 10대를 하나의 세대로 묶어 정치적 시대정신을 만드는 건 불가능할 것이다.

나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20대로서 한 때 정치와 사회에 관심이 없는 대다수의 친구들을 무시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 저성장 시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응하며 적게 벌어도 다양한 방식으로 인생을 즐기는 법을 배워가는 20대 친구들을 존경하고 응원한다.

시대정신을 갖는 것조차 사치인 빈곤 청년층의 탈 정치화를 누구도 비난하거나 조롱할 수 없다. 또한 굳이 하나의 세대로 묶이지 않고 원자화 되어 개인에 집중하는 대다수 20대들은 이미 시작된 저성장 시대에서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체득하는 중이다.

그럴듯한 유혹의 기술도 없이 한 세대를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 자신들의 투쟁에 소비하려는 윗 세대들의 바람은 앞으로도 영영 이뤄지지 않을 것이다. 시대정신을 부르짖는 선배들은 시대가 어떻게 변했고, 청년 세대가 어떤 방식으로 바뀐 시대에 적응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능력도 없는데 노력조차 안 하니 세대 간 소통이 가능할 리 없다.

시대는 변했고, 현재의 20대는 누구보다 빠르게 바뀐 시대에 적응해가고 있다. 지금의 20대는 윗 세대의 이해나 도움을 바라지 않는다. 당장 자신들을 지지하지 않으면 세계가 더한 지옥이 될 거라는 으름장에도 꿈쩍하지 않는다.

위에서 뭐라고 떠들건 관심 자체가 없다. 그저 이 세대만의 방식으로 주어진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시대정신 따위에 집착하지 않는 내 주위의 평범한 20대 친구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정치와 사회에 무관심하다는 이유로 다시는 너희를 무시하지 않겠다. 온라인에서 목소리를 높이는 극소수의 20대 운동가들보다 하나의 목소리로 묶이기를 거부하는 너희가 옳다.

쓸데없는 윗 세대의 투정에 관심이라는 먹이를 주지 않는, 변화된 시대에 누구보다 잘 적응해가는 우리는 욕 먹을 이유가 없는 세대다.

 

위 글은 필자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게시 된 후, 매체 <ㅍㅍㅅㅅ>에 기고했던 칼럼을 다시 편집한 것입니다.